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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정보통신) 공부

언택트 시대에 아마존과 쿠팡은 어떻게 성장하고 했을까?

by 고찌에요 2024.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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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우리는 아마존의 AI 스피커 알랙사에게 날씨, 구매 정보, 뉴스 등 다양한 정보를 묻고 있습니다. 이렇듯 아마존은 AI 빅테이터 기술을 이용해서 거대한 자사 플랫폼을 구현했습니다. 이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무인 매장을 선보였습니다. Amazon Go 는 기존의 슈퍼마켓 매장보다 훨씬 큰 무인 매장이고, 아마존 4-star 매장은 아마존닷컴에서 별 4개 이상을 받은 우수하고 재미있는 제품만을 모아 판매하는 편집 매장으로 온라인 고객 빅데이터를 활용한 오프라인 매장 입니다. 지난 10년간 배달의 민족, 요기요 같은 O2O(Oline to Offline)가 성장했지만 앞으로 10년은 O4O(Online for Offline)매장이 성장하는 시대가 될 것 입니다.

 국내에서는 무인 매장이 아직 활성화 되지 않고 있습니다. 집 주변 이마트24 무인매장, 아이스크림 무인 매장, 디저트 무인 매장 한 두개 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인 모델 점포들이 성공적으로 운영된다는 것이 확실해 진다면 우리나라도 무인 매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는 미국이과 중국이 무인 매장이 앞서 있습니다.

1. 아마존​

아미존에서 AI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까요? 아마존 쇼핑에서 AI는 스타일 비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에코룩이라고 하는 AI 스피커에 내장 되어 있는 카메라가 사용자를 촬용하고 옷을 입은 모습을 360도로 확인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른 옷을 입은 모습과 비교하여 잘 어울리는 옷을 추천도 해줍니다. 또한 XR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미러는 의류 매장에 진열된 옷들을 입지 않아도 실제로 착용한 것 처럼 합성해서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는 만족도가 높고, 객단가를 높일 수 있는 기술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시대를 겪으며 언택트 기술은 원격회의, 메타버스 등 우리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이제는 소유경제에서 2020년 이후 공유경제(예를 들면 우버)를 거쳐 구독경제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여기서 구독은 4차 산업혁명에 기반기술을 가지고 만들어진 구독입니다. 넷플릭스, 포티파이, 아마존 프라임, 쿠팡 로켓배송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아마존 A9 은 아마존의 알고리즘 입니다. 아마존 매출의 35%가 아마존이 추천하는 상품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이 A9은 아마존의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이 지속성장할 수 있는 이유는 아마존의 핵심계열사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회원 개개인의 소비패턴, 구매이력, 예측 배송 등 놀라운 수준의 데이터를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한 소비자가 생수를 자주 구매한 이력이 있다면 이 소비자 근처의 물류창고에 그 생수를 미리 갖다 놓는다고 하니 놀라운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A9 이라고 하는 강력한 알고리즘을 활용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잘 팔릴만한 제품을 예측하여 아마존 4-star 라고 하는 매장에서 인기있는 상품을 팔고 있습니다. 아마존 북스도 다른 서점과 달리 이미 아마존 온라인 고객 리뷰를 바탕으로 가장 인기있고 잘 팔릴 책만 진열합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인기있고 본인이 원하는 제품이 많기 때문에 만족할 수 있고, 높은 객단가 형성이 가능합니다.

​2. 쿠팡

쿠팡은 비대면의 승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쿠팡은 10여년간 누적적자 4조 원을 기록하던 회사였습니다. 하지만, 2021.3.12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55조로 상장 후 100조까지 상승했다가 이후 80조~85조 수준의 회사가 되었습니다. 쿠팡의 시장가치에 많은 사람들이 놀라워하고 있습니다. 원래 쿠팡의의 코스피 상장 시 추정 시가총액은 10조 규모였으나 예상을 깨고 뉴욕에서 100조를 실현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성장할 수 있었을까요? 코로나 효과, 아마존 연상 효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o 코로나 효과 : 전세계 팬데믹 속 주요 선진국 정부의 양적완화 정책, 미래에 대한 불안함을 갖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가 주식시장에 가담하게 되고 코로나 19로 인한 주식시장의 활황이 지속되었고, 쿠팡의 10조 가치를 프리미어을 만들면서 끌어올린 것입니다. 쿠팡은 코로나로 비대면 배송이 생활화 되면서 로켓 배송, 새벽 배송, 당일 배송 등 혁신적인 배송 인프라와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펜데믹 시대에 큰 매출을 기록하며 성장 할 수 있었습니다.

 o 아마존 연상 효과 : 아마존은 계속적인 적자에도 불구하고 창립 20년동안 주가가 600배가 상승하였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10여년간 누적적자 4조 원을 기록하던 쿠팡은 아마존 풀필먼트를 모방하여 2017년 풀필먼트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이처럼 쿠팡이 아마존의 발자취를 따라가면서 아마존 처럼 우상향 할 것이라는 기대가 기업 가치를 끌어올렸을 것입니다. 고객을 와우하게 만드는게 쿠팡의 미션인데 이것이 아마존스럽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풀필먼트 : 입점 셀러에게 위탁 받아 보관, 포장, 배송, 재고 관리, 교환, 환불 등 물류 서비스를 일괄 대행하는 것으로 소요 자원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과 쿠팡은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 만족을 위해 AI 와 빅데이터를 통한 개인 맞춤형 추천 및 다양한 서비을 제공함으로서 더 많은 고객을 보유하고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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