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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정보통신) 공부

AI 와 메타버스 그리고 AGI

by 고찌에요 2024.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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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는 현재 디지털 세상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는 개념 중 하나입니다. 메타버스는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혼합 현실(MR) 등의 기술을 기반으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디지털 세계를 창조하는 개념입니다. 메타버스는 단순히 가상 현실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사용자들이 가상 공간에서 상호작용하고 창조하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이는 게임, 소셜 미디어, 영화, 음악, 쇼핑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될 수 있으며, 사용자들에게 현실 세계에서 불가능한 경험과 상호작용을 제공합니다.

메타버스는 다양한 산업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는 가상 현실 콘텐츠와 경험을 통해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형태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는 엔터테인먼트의 미래는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더욱 확장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네이버 메타버스 제페토에 에스파 월드를 구축하여 에스파 세계관 콘텐츠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뮤지션과 직접 교류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제페토 메타버스를 통해 SM의 아티스트들과 해외 글로벌 팬들의 소통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현재 제페토 내에는 에스파를 태그한 기존 게시물이 5만개가 넘을 정도로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또한, 교육 분야에서는 현실 세계에서는 체험하기 어려운 시뮬레이션 학습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코로나19로 대면 교육보다 비대면 교육이 자연스러워지면서 에듀테크(교육+정보기술) 시장이 성장을 했습니다. 국내 학습지 업체들은 그동안 쌓아둔 학습자 데이터에 메타버스,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접목해 에듀테크 산업을 이끌고 있습니다. 종이 학습지는 태블릿PC로, 대면수업은 AI 화상수업이나 비대면 영상수업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는 소셜 네트워킹과 커머스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상 공간에서 사용자들은 현실 세계와 같이 소셜 활동을 하고, 제품을 구매하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온라인 경험을 뛰어넘는 새로운 형태의 소셜 인터랙션과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2. AI 와 메타버스

최근 페이스북 창업자이자 메타 플랫폼을 이끄는 저커버그는 AI와 메타버스 시대를 실현하기 위한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10년 만에 우리나라를 찾아 LG전자와 함께 차세대 XR 기기를 개발하고, 메타의 LLM '라마'를 인터넷이나 클라우드 연결 없이도 구동 가능한 '온디바이스 AI' 형태로 LG전자 제품에 적용하는 협업 방안 등을 다양하게 논의했습니다. 저커버그가 구상하는 AI와 메타버스 시대가 오려면 다양한 인지 능력을 갖춘 AGI가 필수적입니다. AGI(인공 일반 지능)는 인공 지능의 한 종류로, 사람 수준 이상의 지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을 가리킵니다. AGI는 특정한 작업이나 도메인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영역에서 사람과 유사한 학습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보입니다. 이는 인간의 지능과 비슷한 추론, 학습, 의사 소통,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포함합니다.

3. AGI​

AGI는 현재까지는 이론적인 수준에 그쳐 있으며, 완전한 형태로 개발되지 않았으나 여러 빅테크 기업에서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AI 전용 반도체 개발을 담당할 AGI 반도체 개발 조직을 신설하고 AI 반도체에 최적화된 공정인 GAA(게이트올어라운드) 기술력 향상에 힘쓰며 향후 AGI 칩 개발·생산의 중요한 파트너로 부상할 전망입니다. 아마존은 아마존AGI 조직을 만들어 전문적인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AGI의 개발은 인공 지능 연구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인간과 유사한 수준의 인공 지능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AGI의 발전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역할을 보완하고 지원할 수 있는 기술적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예를 들어, 의료, 교육, 자동화, 로봇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AGI를 활용하여 인간의 능력을 확장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AGI의 발전은 도전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AGI를 개발하고 제어하는 도중에는 윤리적인 문제와 안전 문제가 존재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심사숙고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합니다. AGI의 발전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동반하고 있지만, 그 잠재력은 엄청납니다.

메타버스의 성장에는 몇 가지 한계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한계는 기술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상 현실 기술의 한계, 개인 정보 보안 문제, 콘텐츠 저작권 문제 등이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들입니다.

첫째로, 기술적 한계는 메타버스가 현재의 기술 수준에서는 완전히 구현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가상 현실 기술의 한계, 네트워크 대역폭의 제한,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과 유지 관리 등이 그 예입니다.

둘째로, 사회적 한계는 메타버스가 사용자들의 수용과 수용이 상대적으로 높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가상 현실 경험에 대해 거부감을 표현할 수 있으며, 디지털 격차가 있는 지역에서는 메타버스가 사용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셋째로, 경제적 한계는 메타버스의 구축 및 유지에 필요한 비용과 수익 모델의 한계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에는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며, 사용자들로부터의 수익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타버스는 미래의 디지털 세계를 형성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를 성공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발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협력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메타버스가 단순히 가상 현실 세계로의 이동이 아니라,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혁신과 경험을 창조하는 과정으로 접근한다면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중요한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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